공지사항

2020-2학기 학사일정 변경 안내

2020-07-14 3,527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 및 원활한 학사 운영을 위해 2020-3차 교무위원회(2020. 07. 07) 결정에 의거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학업계획 관리 및 과목 수강과 관련하여 변경된 학사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020-2학기 학사일정 변경 안내
가. 기본 방침
1) 2020-2학기 조기 개강
– 당초 9. 7(월)로 예정되어 있던 개강일이 8. 31(월)로 1주 앞당겨짐
2) 2020-2학기 실험실습주간 특별 편성 및 운영
– 개강일로부터 3주간(8. 31(월) ~ 9. 20(일)) 운영
– 2학기를 총 18주 (실험실습주간 3주 + 정규 수업일정 15주)로 편성하여 운영
3) 2020-2학기 정규 수업일정 개시
– 실험실습주간이 종료된 뒤 9. 21(월)부터 15주간 운영
4) 수업기간 구분 기준
– 2학기 정규 수업일정 개시일을 기준으로 전체 학기 수업기간을 4분할하여 운영

5) 현 시점에서 정규 수업일정은 대면 수업 방침으로 운영할 예정임
– 단, 코로나19 사태 심각 여부에 따라 정규 수업을 즉각 비대면방침으로 전환할 수도 있음에 유의
6) 2020-겨울방학 1주 단축 운영: 8주 → 7주

나. 2020-2학기 학사일정 변경
학사일정 페이지 바로가기

2. 학사일정 변경에 따른 학사운영 안내
가. 2020-2학기 주요 학사일정

나. 정규수업기간
1) 기간: 9. 21(월) ~ 12. 31(목), 15주간
2) 대상: 실험실습주간 운영 대상 교과목을 제외한 학부 및 대학원 일반 정규수업
3) 운영기본방침
– 현 시점에는 대면수업 운영을 원칙으로 하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으로 전환될 수 있음
– 비대면수업으로 전환될 경우 각 교과목의 운영계획은 강의계획서나 과목담당 교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함 (1차 수강정정 기간 이전까지 강의계획서 업로드 예정)
4) 기타 유의사항
– 수강포기(10. 12~ 11. 20)는 통상의 운영 방법과 동일하게 적용됨(W기록이 남음)
※ 실험실습주간 운영 과목은 별도의 기준을 따름(‘라. 수강정정 및 수강취소기간’을 참고)

다. 실험실습주간
1) 기간: 8. 31(월) ~ 9. 20(일), 3주간
2) 대상
– 대면을 통한 실험/실습교육이 필수적인 학부, 대학원 교과목
※ 대상 실험/실습, 체육 교과목은 1차 수강정정 기간 이전까지 별도 안내(7. 27 예정)
– 연구 참여 수강생(개별 연구참여 포함)
3) 기본운영방침
가) 실험/실습주간에는 대상 과목들만 집중 강좌 형태로 운영하며, 그 외 일반 과목들은 운영하지 않음
나) 학부 1학년 기초교과목의 시간표는 학사팀에서 일괄 편성하여 안내함
다) 학부 1학년 기초교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의 운영 계획은 각 과목 운영 학과에서 수강생 협의를 통해 직접 안내할 예정임
4) 참고사항
– 실험실습주간이 시작되기 전이라도 수강생 협의를 통해 대면수업 운영에 필요한 사전 온라인 교육 또는 비대면 수업을 실시할 수 있음(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우만 허용)

라. 수강정정 및 수강취소기간
1) 기본운영방침
가) 2020-2학기는 학기 초 집중보강기간 편성으로 인해 총 2회에 걸쳐 수강정정 기간을 운영함
나) 실험실습주간 운영 과목에 대한 수강취소기간을 별도로 편성하여 운영함
다) 수강정정 및 취소 절차는 비대면 방식을 통해서 진행함
2) 기간
가) 1차 수강정정 기간: 7. 31(금) ~ 8. 5(수), 6일간
나) 실험실습과목 수강취소 기간: 8. 31(월) ~ 9. 9(화), 10일간
다) 2차 수강정정 기간: 9. 23(수) ~ 9. 29(화), 7일간
3) 대상
가) 1차 수강정정: 2020-2학기에 개설되는 모든 교과목에 대한 수강정정이 가능
나) 실험실습과목 수강취소: 실험실습주간을 운영하는 과목만 수강취소가 가능(W기록이 남지 않음)
다) 2차 수강정정: 2020-2학기에 개설되는 과목 중 실험실습주간 운영 과목을 제외한 모든 교과목에 대한 수강정정이 가능
4) 참고사항
가) 1차 수강정정과 관련된 자세한 운영 안내는 7월 27일까지 POVIS 교내회보를 통해 별도 공지 예정
나) 1차 수강정정 관련 운영 안내 시, 실험실습주간 운영 교과목 및 수업계획도 함께 안내함

마.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또는 심각 상황 시 운영 방안
1) 실험실습주간 이전 발생 시
– 정규수업(비대면수업) 일정을 먼저 시작한 이후 추후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학사일정 편성 및 운영
2) 실험실습주간 운영 도중 발생 시
– 정규수업(비대면수업) 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며 잔여 실험실습주간은 탄력적으로 편성하여 운영
– 악화 상황 지속 시 졸업 대상자 및 연구 참여 학생에 한하여 선별적 잔류(또는 입사) 및 수업 진행
3) 실험실습주간 종료 후 발생 시
– 정규수업 운영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함
4) 교내 구성원의 감염 및 격리로 인한 수업 결손 분 발생 시
– 추후 집중보강기간 편성 검토/계절학기 기간 활용하여 보강 실시
– 격리로 인한 수업 미운영/결석 인원 발생 시 대체 과제물 부여 등 각 과목별 대응 방안 마련

3. 문의
가. 교과/수업 운영: 학사팀 (279-2445, shawnjeong@postech.ac.kr)
나. 비대면수업 관련: 교육혁신센터 (online-class@postech.ac.kr 또는 POVIS ‘Online 강의지원(Q/A)’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