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노준석 교수·김민규 박사, 지난해 이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나란히 선정

2024-11-25 246

[논문 피인용 횟수 상위 1% 등 지표로 선정된 세계 0.1% 연구자로 이름 올려]

POSTECH 연구진이 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리스트에 이름을 나란히 올리며, 해당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았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19일, 글로벌 학술정보 분석기업 클래리베이트가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 이하 HCR)’ 크로스 필드(Cross-field) 분야에 POSTECH 기계공학과 · 화학공학과 · 전자전기공학과 노준석 교수, 포항 가속기연구소 3세대 연구단 빔라인부 에너지환경연구팀 김민규 박사가 선정됐다. 노준석 교수는 2년 연속, 김민규 박사는 3년 연속으로 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클래리베이트는 지난 10년 간 연구논문의 피인용 횟수 상위 1%에 해당하는 연구자를 선정하며, 이는 전 세계 연구자 중 0.1%에 해당한다. 연구 분야 간 경계를 넘어선 지식의 확장과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발표되는 HCR은 연구자들의 학문적 기여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지표로 여겨진다.

노준석 교수는 빛을 제어하는 메타물질과 이를 기반으로 한 메타광학 플랫폼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로 세계 최고 학술지인 ‘네이처(Nature)’, ‘사이언스(Science)’ 등에 논문을 다수 게재한 바 있다. 또한, 김민규 박사는 포항 방사광 가속기를 활용해 이차전지와 태양전지, 연료전지 등 에너지 저장과 변환 물질의 연구를 수행하며 차세대 에너지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올해 HCR에는 세계 59개 국가, 1,200여 개 기관에서 총 6,636명이 선정됐으며, 국내에서는 노준석 교수와 김민규 박사 포함 총 75명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