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20 겨울호 / 학과탐방 ① / 신소재공학과

2021-01-19 188

미래 산업의 연금술사
신소재공학과

포스텍은 세계적인 대학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기초 과학과 공학 각 분야의 첨단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는 한편, 소재 산업 관련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중심지로 발전하고자 한다.

포스텍 건학 이념
포스텍은 포스코를 중심으로 설립된 학교로 포스코의 주력 산업은 철강 및 재료 분야입니다. 신소재공학과가 개교 당시 가장 처음 개설된 학과인 것도, 그동안 많은 지원을 받아온 학과인 것도 당연한 이야기죠. 지금도 꾸준히 우수한 성과들을 내고 있으며, 매년 행해지는 대학 평가 중 재료 과학 분야에서 포스텍 신소재공학과가 가지는 위상은 독보적입니다.

재료 공학이란?
재료 공학은 재료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물성들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향상된 물성을 갖는 새로운 소재를 만들어 내는 학문입니다. 특히 원자에서 시작하여 원자들이 어떻게 적층되어 있고, 그러한 원자들의 적층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재료의 미세 구조나 물리/화학적 성질을 깊이 분석하고 이해해서 신물질 개발을 진행합니다. 소재 기술은 다가올 미래 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손꼽힙니다. 특히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IoT 기술 및 AI 기술은 그에 요구되는 획기적인 성능의 첨단 소재를 개발할 수 있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신소재공학과에서는 어떤 분야를 연구하나요?
(https://mse.postech.ac.kr/research-filed-list-new/)
1. 구조재료기술/금속 소재 : 자동차, 항공/우주, 국방 등에 사용되는 우수하고 신뢰성 있는 기계적 특성의 구조용 재료 개발을 위해 다양한 실험적 기법 및 전산모사, 인공 지능 기반 미세 조직 설계를 활용해 연구합니다.
2. 에너지기술/세라믹 소재 :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을 위해 배터리, 연료 전지, 물 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 Power to Gas system 등 친환경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 저장,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 기술이 필요하며, 이러한 에너지 기술에 필요한 신소재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정보기술/반도체·양자 소재 : 소재 내의 전자와 빛의 거동을 이해하고, 이와 같은 이해를 기반으로 고속/저전력/고밀도 정보 컴퓨터, 이미지/촉각 센서, 고효율 디스플레이 및 양자/뉴로모픽 소자 요소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생체융합기술/유기고분자 소재 : 핵산 및 단백질과 같은 생체 고분자, 생체 모방 소재, 그리고 고분자 기반 소프트 소재 등을 새롭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진단 및 치료용 웨어러블 기기, 변형 가능한 신경 감각 시스템, 바이오 센서, 인공 보철물, 소프트 로봇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5. 소재분석 시뮬레이션기술 :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소재 내부에서 벌어지는 동역학 프로세스를 관찰하는 펨토초 레이저 기반 초고속 분석, 소재 데이터베이스와 기계 학습 플랫폼을 활용해 신소재를 개발하고 물성을 최적화하는 기계학습 기반 소재 분석,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소재의 물성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멀티스케일 시뮬레이션 등을 의미합니다.

신소재공학과 학생들에게는 어떤 혜택들이 주어지나요?
포스텍에 입학하게 되면 전원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지급 기준을 충족하면 8학기 동안 장학금을 혜택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소재공학과로 전공 선택을 하게 되면, 신소재공학과에서만 운영하는 학업성취우수 장학금, 성적우수 장학금, 학과 기금 장학금, 단기유학 및 Summer Session 장학금 등 추가적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소재공학과는 일본의 도호쿠 대학과 교류를 하고 있어서, 해마다 번갈아 가면서 한국과 일본에서 각 대학의 학생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MSE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나라의 대학 및 연구소를 접촉해서 직접 인터뷰할 기회도 있습니다. MSA 프로그램은 학과 신입생들이 학과에 적응하고 선후배들과 돈독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과 SMP 제도를 통해서는 학과 선배들에게 직접 전공과목 관련 꿀팁들을 전수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평소에도 학과 MT, 고기 파티, 스포츠 행사들이 자주 열리고, 도서 지원금 등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