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20 겨울호 / 학과탐방 ② /화학과

2021-01-19 199

과학의 근본이자 자연의 이치를 연구하는
화학과

포스테키안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POSTECH 화학과 제34대 부학생회장 강봄입니다. 오늘은 제가 POSTECH 화학과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과학의 근본이자 자연의 이치를 연구하는 우리 ‘화학과’에서는 과연 어떤 공부들을 하고 있는지, 지금 이 순간에도 이뤄지는 연구들이 세계와 인류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여러분은 ‘화학’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하얀 가운을 입고 독특한 안경을 쓰고 복잡하고 어려운 유리 실험 기구를 다루는 실험실? 조금 위험한 문구가 쓰여 있는 시약들? 어쩌면 멀고도 또는 가깝게 느껴질지도 모르겠군요. 화학은 여러분의 상상만큼 어렵고 위험한 또는 먼 학문이 아니랍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화학’을 입력하면 사전적 정의로 ‘물질의 성분과 구조를 이해하고, 물질 변화의 원리를 탐구하는 학문’이라는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쉽게 말해, 화학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을 탐구하는 가장 기초적인 과학의 근본을 연구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왜 숨을 쉬는지, 물은 왜 흘러가는지와 같은 아주 사소하고도 근본적인 궁금증을 해결하는 학문이지요. 인류는 이러한 궁금증들을 가지고 아주 오래전부터 화학을 연구해 문명을 발전시켰습니다. 불과 철을 발견하면서 도구의 혁명이 이루어졌고 발달된 도구로 또 다른 새로운 물질들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비료를 만들어 식량 문제를 해결하고, 의약품을 개발해 여러 질병을 치료할 수 있기까지, 모두 화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얻어낸 산물입니다. 우리가 화학과에 들어와서 공부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제가 지난 3년간 화학과에서 공부하면서 ‘이것도 화학이야?’ 싶은 아주 생소하고 신비한 분야들도 모두 ‘화학’으로 탐구해낼 수 있었습니다. POSTECH 화학과에서는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것일까요?

POSTECH 화학과에서는 크게 여섯 가지 분야의 화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물리 화학, 유기 화학, 무기 화학, 분석 화학, 고분자 화학, 생화학이 있는데요. 화학 현상의 근원적인 원리를 탐구하는 ‘물리 화학’ 분야에서는 특히 가속기를 통해 X-선 회절 및 분광학을 탐구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기 분자들의 합성, 구조 및 반응성을 연구하는 ‘유기 화학’에서는 유기 합성, 생유기 화학, 의약 화학, 효소 화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탄소 화합물 이외 모든 무기 화합물을 다루는 ‘무기 화학’ 연구실에서는 전통적인 무기 물질에서 벗어나 반도체 화합물, 에너지 변화 소재 등 다양한 연구 주제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고분자 화학’에서는 고분자 화합물에 대한 각종 화학 반응과 이들의 구조, 성질들을 밝혀내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최근 나노 바이오 분야의 의료용 고분자 또는 연료 전지와 같은 새로운 재료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화학’은 모든 생명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화학 반응, 생물체의 물질 조성 등을 분자 또는 원자 수준에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생명 현상의 기본 원리를 화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함으로써 생물학과 화학을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죠. 마지막으로 ‘분석 화학’입니다. 물질을 분석하는 기술이나 이론 등을 연구하는 화학의 한 분야로 환경 오염의 심각성과 대체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이 급증하면서 생리 활성 물질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해 분석 화학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최근 마이크로 사이즈의 센서가 개발되어 신기능성 물질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규명하고, 생리 활성 물질 및 환경 오염 물질의 극미량 분석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대학에 가면 저렇게 어려운 공부만 해야 하는 거냐고요? 절대 아닙니다! POSTECH 화학과에서는 학생들이 더 재미있고 쉽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여러 제도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배님들께서 팀을 이루어 전공과목에 대한 학업 멘토링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혼자 따라가기 어려운 전공 공부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며 더 넓은 분야로 도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화학과에서 생활하면서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함께 밥을 먹고 진로 고민을 나누며 선후배들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주는 프로그램도 있답니다. 어떤 어려운 공부라도 여러 사람과 함께 해낸다면 어려운 것이 없겠지요?

이외에도 아직 듣지 못한 화학과 선배들의 이야기들을 더 듣고 싶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포스텍 화학과 언론부 소화전’ @postech_chemi를 검색해 팔로우 버튼을 눌러주세요! 달마다 진행하는 여러 행사들을 접하고 진로 및 진학, 전공과 관련해서 여러 정보도 얻고 상담도 신청할 수 있답니다!

모두 과학의 미래! 자연의 근본! POSTECH 화학과에서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 우리의 문은 언제나 활짝 열려있습니다. 곧 만나요!